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을 통한 리빙아트 전문가 육성

공예문화는 예술적, 문화적 특징의 복합적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전통적 문화와 고유성을 표현하는 창의성이 결합된 분야라는 점에서 공예문화산업 개발의 중요성은 국가이미지 창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상명대학교의 교육전략인 CLES는 한국 고유의 정서와 전통을 바탕으로 하는 공예문화와 연계하는 리빙디자인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 시스템이며, 미래지향적 국가이미지를 창출하는 데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학과는 상명대학교가 가진 문화, 환경적 맥락 속에서 지적 조형 활동이라는 본 학과의 예술적 특징을 융합하고, 나아가 본교가 지닌 지역적 장점을 통해 산학연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들 간의 활발한 협력 관계를 증진시키는 융․복합적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화

한국 고유의 정서와 전통을 바탕으로 공예문화와 생활예술을 연계하는 리빙아트 전문인력을 양성

문화의 발전과 국가를 상징하는 대표적 인력으로서 국가 이미지 창출 및 창조경제에 기여

소통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지역기반 중소기업 및 지역단체와의 산학협력을 활성화

해외 박람회 참가 및 국제 연수프로그램

내실

다양한 학술 교류 및 교육 프로그램의 교류 확대

산학프로젝트와 접목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진행

교육과정운영

실전 창업교육 강화 교과목 개발

학과연계 CDR운영을 통한
직업교육식 교과과정 운영

산학프로젝트와 접목된 교육프로그램 개발

학부 및 대학원생 지원

국제 박람회 참여를 통한 학생들의
국제적 역량 강화

해외 대학과의 학술교류 확대

창업지원을 위한 생활예술학과 협동조합 운영

지역사회 및 산업연계

지역기반 중소기업과의 산학프로젝트 활성화

전통공예를 기반으로 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및
리빙아트산업 개발